블렌더 3D 기초 – 조명 설정 방법 가이드

블렌더를 사용하여 3D 작품을 만들 때 “조명 설정”을 어떻게 하냐로 분위기가 확달라집니다.

조명은 장면의 느낌을 결정하고, 객체들의 질감과 형태를 부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렌더에서 기본적인 조명 설정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블렌더 조명 설정 가이드

1. 조명 유형 이해하기

블렌더에는 여러 종류의 조명이 있습니다.

  • Point Light: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발산하는 소형 광원입니다. 전구나 촛불 같은 효과를 낼 때 유용합니다.

  • Sun Light: 일정한 방향으로부터 오는 광선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야외 장면에서 태양을 모방할 때 적합합니다.

  • Spot Light: 특정 방향으로 빛을 집중시키는 광원입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rea Light: 넓은 영역을 고르게 밝히는 데 적합합니다. 스튜디오 조명 효과를 내기에 좋습니다.

2. 조명 추가하기

조명을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3D 뷰포트로 이동합니다.

  • Shift + A를 눌러 메뉴를 엽니다.

  • Light를 선택한 후 원하는 조명 유형을 클릭합니다.

3. 조명 위치 조정하기

조명을 추가한 후, 원하는 위치로 조명을 이동시켜야 합니다. 조명의 위치와 방향은 장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마우스를 사용하여 조명을 드래그하거나, 키보드의 G 키를 사용하여 조명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4. 조명 속성 조정하기

조명의 세부 속성을 조정하여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조명 속성에는 밝기(intensity), 색상(color), 크기(size) 등이 포함됩니다. 조명을 선택한 후, 속성 창에서 이러한 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렌더링으로 결과 확인하기

조명 설정을 마친 후, 렌더링을 통해 최종 결과를 확인합니다. F12 키를 눌러 렌더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조명은 3D 장면을 생생하게 만드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블렌더의 다양한 조명 옵션을 실험해보면서, 당신만의 멋진 3D 작품을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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