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는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등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많은 3D 아트웍 전문가들이 사용하고 있는 툴입니다.
블렌더의 다양한 기능들을 능숙하게 활용하기 위해선, 메뉴를 넘나들며 시간을 소비하기보다는 단축키를 통해 명령을 신속하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렌더의 풍부한 기능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단축키들을 소개함으로써, 여러분의 작업 속도를 한층 더 원활하고 빠르게 만들어 줄 것 입니다.
추천글 – 3D 아티스트들이 블렌더 (Blender)로 전환하는 이유
추천글 – 블렌더 애니메이션 애드온 6가지 추천
일반 단축키 (대부분의 창 유형에 적용)
단축키 | 설명 |
---|
MMB | 오브젝트 회전(Orbit) |
Shift + MMB | 화면 이동(Pan) |
Scroll or Ctrl + MMB | 확대/축소(Zoom In/Out) |
Shift + F | 비행 모드(Fly) |
T | 도구 모음(Toolbar) |
N | 속성 창(Properties) |
Shift + A | 객체/노드 추가(Add Object/Node) |
X or Delete | 삭제(Delete) |
F3 | 기능 검색(Search for Function) |
뷰포트 및 카메라 단축키
단축키 | 설명 |
---|
G | 이동(Move) |
S | 크기 조정(Scale) |
R | 회전(Rotate) |
X, Y, Z / XX, YY, ZZ | 축 별 격리 및 로컬 축(Isolate along axis / local axis) |
Numpad Views | 뷰포트 숫자패드 뷰(Top/Up/Opposite View) |
R, R | 트랙볼 회전(Trackball Rotate) |
Shift (hold) | 정밀 이동(Precise movement) |
Ctrl (hold) | 증분 이동(Incremental movement) |
Numpad 0 | 카메라 초점(Camera Focus) |
Home | 모든 객체 표시(Show All Objects) |
Shift + B | 지역 확대(Zoom to region) |
객체 모드 단축키 (3D 뷰포트)
단축키 | 설명 |
---|
TAB | 편집/객체 모드 전환(Edit/Object mode toggle) |
Ctrl + TAB | 모드 파이 메뉴(Mode Pie Menu) |
Shift + D | 복제(Duplicate) |
Alt + D | 연결된 복제(Duplicate Linked) |
H | 숨기기(Hide) |
Alt + H | 모두 표시(Unhide All) |
Shift + H | 선택 제외하고 모두 숨기기(Hide all Except Selected) |
선택 및 편집 모드 단축키 (모델링)
단축키 | 설명 |
---|
LMB | 선택(Select) |
A | 모두 선택(Select All) |
Alt + A or AA | 모두 선택 해제(Deselect All) |
B or LMB (drag) | 박스 선택(Marquee Box Select) |
C | 원형 선택(Circle Select) |
Ctrl + RMB | 라쏘 선택(Lasso Select) |
Ctrl + P | 마지막 선택한 것을 부모로 설정(Set Parent to last selected) |
Alt + P | 부모 연결 해제(Clear Parent) |
Shift + TAB | 스냅 토글(Toggle Snapping) |
Ctrl + I | 선택 반전(Invert Selection) |
Shift + L | 연결된 선택(Select Linked) |
Shift + G | 비슷한 선택(Select Similar) |
Ctrl + A | 위치/크기/회전 적용(Apply Location/Scale/Rotation) |
Alt + LMB | 여러 개 선택(Select from many) |
Ctrl + J | 선택한 객체 합치기(Join Selected Objects) |
E | 밀어내기(Extrude) |
I | 삽입(Inset) |
Ctrl + B | 베벨(Bevel) |
Alt + LMB | 에지 루프 선택(Select Edge Loop) |
Ctrl + Shift + B | 버텍스 베벨(Bevel Vertices) |
Ctrl + Alt + RMB | 에지 링 선택(Select Edge Ring) |
Ctrl + R | 루프 컷(Loop cut) |
GG | 버텍스/에지 슬라이드(Vertex/Edge Slide) |
K | 나이프(Knife) |
F | 면 채우기(Fill Face) |
Ctrl + Shift + M | 현재 선택 거울(Mirror current selection) |
Ctrl + Shift + Alt + S | 전단(Shear) |
Shift + W | Bend |
조각 모드 단축키 (Sculpting)
단축키 | 설명 |
---|
F | 브러시 크기 조정(Brush Size) |
Shift + F | 브러시 강도 조정(Brush Strength) |
Ctrl + F | 브러시 각도 조정(Brush Angle) |
텍스처링 및 UV 편집 (Texturing & UV Editing)
단축키 | 설명 |
---|
U | 언랩(Unwrap) |
Ctrl + E | 시음(Mark Seam) |
L | 아일랜드 선택(Select Island) |
V | 스티치(Stitch) |
Shift + W | 용접(Weld) |
P | 핀(Pin) |
Alt + P | 핀 해제(Unpin) |
애니메이션 단축키 (Animation)
단축키 | 설명 |
---|
Space | 재생/일시정지(Play/Pause Playback) |
Ctrl + F12 | 애니메이션 렌더링(Render Animation) |
i | 현재 프레임에 키 프레임 추가(Add Keyframe on current frame) |
Alt + i | 현재 프레임의 키 프레임 삭제(Delete Keyframe on current frame) |
리깅 단축키 (Rigging)
단축키 | 설명 |
---|
E | 새 뼈 추가(Add new bone) |
Shift + D | 뼈 복제(Duplicate bone) |
Ctrl + R | 뼈 회전(Roll) |
Alt + R | 뼈 회전 초기화(Clear Roll) |
Shift + N | 뼈 회전 재계산(Recalculate Roll) |
Ctrl + X | 뼈 삭제(Dissolve Bone) |
창 관리 단축키 (Window Management)
단축키 | 설명 |
---|
T | 도구 모음(Toolbar) |
N | 속성 창(Properties bar) |
Ctrl + Space | 영역 최대화(Maximise Area) |
Ctrl + Alt + Space | 전체 화면(Fullscreen Area) |
Ctrl + Alt + Q | 쿼드 뷰(Quad view) |
Shift + F2 ~ F12 | 다양한 윈도우 타입 변경(Change Window Type) |
노드 및 자재 (Nodes & Materials)
단축키 | 설명 |
---|
Ctrl + RMB (drag) | 연결 끊기(Cut Connection) |
F | 속성(Properties) |
Ctrl + X | 선택 삭제(Delete selected) |
Ctrl + Shift + D | 선택 복제 및 연결 유지(Duplicate selected and maintain connection) |
M | 선택 뮤트(Mute Selected) |
Ctrl + G | 선택 그룹화(Group Selected) |
Ctrl + Alt + G | 그룹 해제(Ungroup Selected) |
TAB | 그룹 토글(Enter/Exit Group Toggle) |
Ctrl + J | 선택한 노드 프레임(Frame Selected Nodes) |
Ctrl + H | 비활성 노드 슬롯 표시/숨기기(Show/Hide inactive node slots) |
조명 및 카메라 (Lighting & Camera)
단축키 | 설명 |
---|
M | 활성 오브젝트를 컬렉션으로 이동(Move active object to collection) |
Ctrl + Alt + Numpad 0 | 활성 카메라를 뷰로 이동(Move Active Camera to view) |
Ctrl + Numpad 0 | 활성 카메라로 설정(Set as Active Camera) |
렌더링 (Rendering)
단축키 | 설명 |
---|
F12 | 렌더링(Render) |
Ctrl + F12 | 애니메이션 렌더링(Render Animation) |
Ctrl + B | 렌더 영역 설정(Set Render Region) |
Ctrl + Alt + B | 렌더 영역 해제(Clear Render Region) |
이미지 편집기 (Image Editor)
단축키 | 설명 |
---|
Alt + S | 이미지 저장(Save Image) |
Shift + S | 다른 이름으로 이미지 저장(Save Image As) |
Alt + N | 새 빈 이미지 생성(Create New Blank Image) |
Alt + O | 이미지 열기(Open Image) |
N | 브러시 속성(Brush Properties) |
F | 브러시 크기(Brush Size) |
Shift + F | 브러시 강도(Brush Strength) |
S | 색상 샘플링(Sample Color) |
X | 색상 반전(Flip Col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