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연출가들은 영상 연출을 할 때 디테일한 작업을 위해 카메라 그리드를 사용합니다.
카메라 그리드는 정교한 구성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로, 프레임 속 이미지를 균형감 있게 배치하고 싶은 데 사용됩니다.
그리드는 프레임을 수평선과 수직선으로 나누어, 객체 및 배경의 위치를 미리 시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직접 카메라를 들고 촬영하는 연출가들 말고도 3d 아티스트들 또한 카메라를 다루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3ds max 속에서는 어떻게 카메라 그리드를 설정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manypalette.com/wp-content/uploads/2023/06/image-58-1024x573.png)
– 3ds max 카메라 그리드 꺼내는 방법
일단 뷰포트 상에서 카메라를 하나 꺼내줍니다.
(Ctrl+c 버튼을 통해 지금 보고 있는 뷰포트 창 그대로 카메라 뷰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https://manypalette.com/wp-content/uploads/2023/06/image-52-1024x535.png)
ctrl+f를 누르면 카메라 와 렌더 설정값에 맞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manypalette.com/wp-content/uploads/2023/06/image-53-1024x489.jpg)
하단 메뉴바 위치에서 아무 곳이나 마우스 커서를 두고 우클릭해주면
![](https://manypalette.com/wp-content/uploads/2023/06/image-54-1024x98.png)
Viewports Configuration 창이 나옵니다.
Safe Frames으로 이동
![](https://manypalette.com/wp-content/uploads/2023/06/image-55.png)
Action Safe, Tifle Safe, User Safe 3가지를 체크하시면 다른 색상별로 그리드를 표시 해줍니다.
여기서 이제 수치값을 변경해 그리드 모양을 원하는 모양으로 변경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anypalette.com/wp-content/uploads/2023/06/image-56-1024x520.png)
12-Fied Frid 를 체크 하시면 4×3, 12×9 모양의 전체 그리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anypalette.com/wp-content/uploads/2023/06/image-57-1024x464.png)
– 카메라와 영상에서 가장 많이쓰는 3분할 연출법은 어떻게 설정할 수 있나요?
Horizontal(수평)
Vertical(수직)
Action Safe, Tifle Safe, User Safe 중 두가지 를 선택하고 Lock을 풀어준뒤 수평과 수직값에 하나는 0,100 다른 하나는 100,0 값을 넣어주면 십자선 그리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manypalette.com/wp-content/uploads/2023/06/image-59-1024x382.png)
같은 원리로 한쪽 값에 66.666,0 0, 66.666 을 넣어주게 되면 3분할 그리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anypalette.com/wp-content/uploads/2023/06/image-60-1024x398.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