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카메라 그리드 스크립트MCam_Grid2.3

저번 포스팅에서는 3d max 자체에 탑제되어 있는 카메라 그리드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메라 그리드를 띄을 수 있는 스크립트가 있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MCam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링크https://drive.google.com/file/d/1lWflgTTLAf3PvYhbgc2jxaJSSCOYRlmI/view?usp=drive_link

스크립트 실행법: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고 mCam_grid2.3.mse 파일을 뷰포트에 드래그 해서 넣어줍니다.

우측 메뉴창에서 카메라를 꺼내줍니다. 주의할 점은 Ctrl+c로 꺼내는 카메라와 Physical 카메라스트립트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Physical 카메라를 선택 후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Sorry! selected camera is not support라는 오류 문구와 함께 작동하지 않습니다.

Target 카메라와 Free카메라중 하나를 선택후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이렇게 그리드 선이 표시가 됩니다.

이 선은 카메라의 그리드 역활을 해주는 선으로 카메라 뷰에서 확인을 하면 이런 모양으로 표시가 됩니다.

(스크립트의 프리셋 모양입니다.)

좌: Center cross 우:Golden ration

좌: Rule of thirds 우:Simulcast safe(16:9 only)

각각의 프리셋은 중복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Custom 기능을 통해 원하는 모양의 그리드를 만들 수 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카메라 앞의 그리드는 잠금 상태로 되있어 선택이 불가능 하지만 Unlock 기능을 통해 그리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elete all 을 사용해 모든 그리드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