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처 작업에 서브스턴스 페인터 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서브스턴스 페인터(Substance Painter)는 텍스처링 작업에 거의 필수라고 해도 될 정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는 모델링과 텍스처링 사이의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아티스트들이 더욱 편리하게 텍스처링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브스턴스 페인터를 활용함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들과 왜 이토록 많은 아티스트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PBR 기반의 작업 환경

서브스턴스 페인터의 핵심적인 장점 중 하나는 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기반의 작업 환경입니다.

PBR은 물리학적으로 정확한 물질 속성을 고려함으로써, 현실 세계에 가까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아티스트들은 마치 현실 속에서 칠하는 듯한 느낌으로, 손쉽게 텍스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3D 뷰 작업

서브스턴스 페인터는 그 자체로 3D 페인팅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작업 과정에서 2D와 3D를 계속 왔다 갔다 하는 번거로움 없이 실시간으로 3D 뷰에서 텍스처를 직접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업 과정을 줄이고 더 직관적이며 효과적인 텍스처링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커스터 마이징과 유연성

서브스턴스 페인터의 또 다른 강점은 다양한 커스터 마이징 기능과 유연성입니다

수많은 브러시, 텍스처 소재, 프리시저들을 제공해 주는 것 외에도, 사용자는 자신만의 브러시, 스텐실, 알파 등을 손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아티스트들은 자신의 뚜렷한 스타일을 개발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머티리얼

스마트 머티리얼 기능은 서브스턴스 페인터의 가장 큰 사용 목적이자 장점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 머티리얼은 여러 텍스처 레이어를 함께 결합해 자유자재로 커스텀 제작 하는 텍스처입니다.

이를 사용하여 손쉽게 코팅이 벗겨진 금속, 먼지 등의 복잡한 텍스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결과물은 매우 현실적이고 완성도가 높아 가장 큰 장점으로도 꼽히는 기능입니다.

작업 효율성이 높다

작업 효율성 또한 서브스턴스 페인터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강력한 레이어 기반의 작업 환경에서 아티스트들은 논디스트럭티브방식으로 작업함으로써, 실수를 쉽게 수정하거나 원하는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Project Configuration 기능으로 일괄 처리를 진행할 수 있어서,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게임엔진과의 호환성

서브스턴스 페인터는 Unity, Unreal Engine과 같은 다양한 게임 엔진과 호환성을 보장합니다.

이로 인해 게임 제작 및 3D 입체 시각화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의 응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브스턴스 페인터에서 작업한 텍스처는 다양한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으므로, 작업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프로젝트 진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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